본문 바로가기
독서 여행

조건이 아닌 있는 그대로 사랑 할 수 있을까? : 보테로 가족의 사랑 약국

by 춈덕 2022. 12. 12.
반응형

여행으로 즐기는 세상
독서여행


페르난도 보테로는 콜롬비아의 화가입니다. 뚱뚱하고 육감적인 인물을 통해 유머러스하고 사회상을 비평하는 그림을 그린 화가죠. 페르난도의 그림 속에 있을 법한 뚱뚱한 남자가 젊고 예쁜 여자와 결혼해 살고 있는데, 그 남자가 바로 효선의 아빠예요. 그리고 이 사람이 이 책의 아이템인 사랑의 묘약의 개발자이기도 하답니다.


음악 심리치유사인 효선과 약사인 엄마, 그리고 개발자이 아빠 세 명이서 무한대로에 약국을 차려 사랑의 묘약을 판매합니다. 사랑을 궁금해하고, 사랑을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사랑의 묘약을 판매해 약을 구매한 이들이 사랑을 알아간다는 내용의 장편 소설입니다.

<보테로 가족의 사랑 약국 / 이선영>


'누구나 가슴 깊은 곳에 사랑의 불빛 하나쯤은 품고 사는 게 인생이니까'

제목만 본다면 왠지 달달하면서도 힐링 가득한 느낌의 책이었어요. 하지만 생각과 달리 무거운 주제와 가정사들이 많이 나오고 이 이야기들을 사랑약국과 사랑의 묘약이라는 것을 이용해 각자의 사정을 풀어나가는 그런 내용이 이어져요. 어떤 내용의 책인지 검색해보니 서평 중 내용 중 나오는 주제와 스토리가 불편하다는 분 많았어요.

그럴 수 밖에 없다고 생각했어요. 왕따와 자살, 게이, 선생과 학생의 사랑 등 불편할 수 있겠다는 주제가 많았거든요. 하지만 이 또한 지금 시대를 사는 우리 주변에 있는 일이며, 외면할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해요. 이런 주제로 사랑을 이야기한다는 것, 조금 이해 안 될 수 있겠지만, 책을 읽다 보면 왜 사랑의 묘약이 필요한지 이해하게 된답니다.


책을 읽기전 평을 봤는데, 챕터들이 너무 왔다 갔다 한다며 읽기 어려운 분들 계셨어요. 저도 읽다 보니 무슨 말인지 이해하겠더라고요. 책 속에는 다양한 주인공의 이야기가 들어있고 그 속에서 각자의 이야기가 서로 얽히고설켜 풀어나가길 반복해요. 그러다 보니 조금 전 까진 이 사람의 이야기를 하다 다음 챕터에서 다른 사람의 이야기가 이어지는 경우 많더라고요.

더구나 제가 이 책을 꽤 오래 읽었어요. 이 책을 읽다 다른 책을 보다 이런식으로 해 나중에 책을 펴면 앞에 무슨 이야기였지? 라며 책을 읽어나가다 다시 스토리가 정리되는 경우도 있었거든요. 빠른 전개를 원하는 분들에겐 다소 힘든 책이 될 수 있다는 생각도 들었지만, 하나씩 읽다 보니 각 챕터별의 퍼즐이 뒤에서 하나씩 맞춰져 갔는 만큼 독서 중 너무 조급해하지 마시길 미리 말씀드려요.


이 소설에서 상대 또는 자신의 진심 어린 사랑을 위해서는 사랑의 묘약을 매일 한 알씩 먹어야 효과를 본다 합니다. 책을 읽다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사랑의 묘약이라는 것은 그 사람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는 뜻이 아닐까? 편견과 조건만으로 상대를 보다 조금은 더 열린 마음으로 상대를 보게 된다면 상대를 대하는 태도와 생각이 바뀔 수 있다는 것이죠.

그리고 사랑은 하루 아침에 달라지는 것이 아닌 매일 한 알씩 먹는다는 말처럼, 매일 사랑의 표현을 해줌으로써 그 사랑은 깊어진다 이런 뜻이 아닐까는 생각을 홀로 해봤습니다. 사랑은 말로 정의하기가 굉장히 어렵죠. 여전히 궁금하고 여전히 어떤 것이 정답인지도 모르겠어요. 하지만, 이 소설에서 만큼은 사랑은 누구나 할 수 있고, 노력한다면 진실한 사랑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부분이 아닐까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