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여행

인스타그램 예쁘게 꾸미고 싶어요 : 인스타그램 브랜딩 레시피

by 춈덕 2023. 1. 18.
728x90
반응형

여행으로 즐기는 세상
독서여행


"야, 잠시만 인스타에 올릴 사진 하나만 찍고"

  음식이 테이블에 올라오자 하나 같이 스마트폰을 꺼내 음식 사진을 찍기 시작합니다. 이젠 이런 풍경 낯설지 않는 일상 풍경 중 하나입니다. 모두 자신이 찍은 음식 사진뿐 아니라 함께 여행을 떠난 장소 사진도 소셜미디어인 인스타그램에 업로드를 합니다.

(8쪽)
인스타그램은 인스턴트(즉석)와 텔레그램(전선을 이용한 통신)을 합친 말로, 즉석에서 찍은 사진을 곧바로 전송한다는 뜻입니다. 즉, 언제 어디서든 사진을 찍어 공유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입니다.

소셜미디어의 대표주자가 된 인스타그램은 개인뿐 아니라 기업 측에서도 홍보를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이용해야 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되었어요. 저 역시 개인 계정과 사업용 계정을 가지고 있지만, 생각만큼 운용하기가 쉽지 않아요. 어떻게 하면 팔로워수를 늘릴 수 있고, 홍보에 도움이 될지 많은 고민을 했지만, 쉽지 않은 인스타그램. 그래서 정보를 검색하다 아무래도 책을 하나 보는 것이 낫을 것 같아 구입을 해 요즘 인스타그램을 공부 중입니다.

<인스타그램 브랜딩 레시피 / 김정은 지음 / 위키북스>

 


"인스타그램은 그냥 사진만 대충 올리면 되는 거 아니냐?"

  인스타그램을 공부한다는 제 모습을 본 친구의 대답이었어요. 저 역시, 책을 보기 전에는 그렇게 생각했었거든요. 하지만 책을 공부할수록 인스타그램이라는 것이, 아니 소셜미디어라는 것이 얼마나 사람들의 심리를 파악해야 하고, 마케팅에 대해 공부를 해야 하는지 깨닫고 있었어요. 블로그와 달리 이미지 위주의 인스타그램은 또 인스타그램만의 전략이 있더라고요.

물론, 인스타계정을 개인의 기록·보관용으로 사용하는 분이라면 계정을 비공개로 해 사용하시는데 문제없을 듯했어요. 하지만 저처럼 누군가에게 보여주고 전달하고, 홍보를 목적이라면 책을 읽으면서 이를 파악해야 조금이라도 쉽게 인스타그램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어요.

(30쪽)
처음 인스타그램을 하는 초보자라면 하나의 주제에 집중하는 것을 권합니다. 그리고 그 주제는 방문자들이 찾아올만한 특별한 가치를 지녀야 합니다. 어떤 방문자들이 오기를 바라는지 고민해 보고 팔로워로 만들 타깃 고객을 설정해 보세요. 그 타깃 고객은 고민을 해결해주는 솔루션이 있다면, 그것이 고객이 스스로 찾아올 수밖에 없는 특별한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아, 그랬어요. 제가 가장 못하고 있던 부분 중의 하나였어요. 저는 욕심이 많아요. 그래서 이것도 해보고 싶고 저것도 해보고 싶어 인스타그램에 이것저것 사진을 올린 적이 있어요. 그러다 보니 친구들은 모르겠지만, 타인이 보는 제 계정은 무슨 계정인지 모를 수 있다는 것이죠. 그래서 요즘 사업을 위한 계정은 하나의 주제를 정해 어떻게 할지 고민 또 고민하는 중이랍니다.

블로그도 마찬가지인 것 같아요. 티스토리 역시 카테고리가 일상생활, 여행, IT 등 다양한 분야로 나눠져 있죠. 또한 각 카테고리별로 그에 맞는 글들이 올라오고, 그에 맞는 블로그들이 계속 업데이트가 되기도 하는 듯했어요. 저 역시 이 부분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부분이에요. 일상 블로그인지, 여행블로그인지를요.


(49쪽)
인스타그램 브랜딩의 궁극적인 목표는 '즉시 알아볼 수 있는 일관된 이미지를 만드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일관성을 가지게 만드는 것입니다. 일관성을 적용해야 할 인스타그램의 스타일 요소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것은 인스타그램 게시물에 주요 사용할 색상일 수도 있고, 사진이나 영산 콘텐츠 스타일 유형일 수도 있고, 사진에 적용할 일정한 톤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일관된 이미지로 나올 때, 나의 인스타그램 스타일이 생깁니다.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이미지예요. 인스타그램을 들어가 보면 수많은 사진이 스마트폰 위에 나타납니다. 그 많은 이미지 중 예쁘거나 특출 난 사진이 눈에 띄면 그 계정으로 들어가는 경우 많아요. 저 역시 그렇더라고요. 그만큼 눈에 보이는 이미지가 우선이 되는 인스타그램인데 저는 이 부분을 간과한 채 인스타그램을 하고 있었더라고요. 그러기 위해선 좋은 사진을 업로드해야 하는 부분이 중요하더라고요.

(196쪽)
양적인 수치보다 가장 우선시되어야 하는 것은 콘텐츠 퀄리티입니다. 팔로워들을 만족시키지 않는 콘텐츠를 계속 올리면 순식간에 팔로워가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일주일에 한 개의 콘텐츠를 올리더라도 팔로워들을 실망시키지 않는 콘텐츠를 올려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저는 제 블로그, 인스타그램에 방문해주시는 분들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왜냐하면 너무나도 하고 싶은 것이 많은 요즘 시대. 하지만 누구에게나 똑같이 정해진 하루 24시간 중 일부를 제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방문에 할애해주시는 거예요. 그분들의 시간을 저에게 주시는 만큼 저 역시 제대로 된 보답을 해드리고 싶은 생각을 한답니다. 하나를 업로드하더라도 제대로 된 정보로 그분들의 시간이 낭비되지 않기를요.


(252쪽)
모두가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이야기할 때, 저는 인스타그램 브랜딩을 강조했습니다. 지금 당장 팔로워수를 늘리는 것보다 누가 찾아와도 자신 있게 보여줄 수 있는 브랜드 미디어를 만들어야 합니다. 일관된 모습으로 브랜딩 되어 고객에게 신뢰받을 수 있으면 내 브랜드를 사랑해줄 사람들이 저절로 찾아오고 비즈니스는 자연스럽게 성장한다고 생각합니다.

  인스타그램을 이용해 자신을 홍보하시려는 분도 좋지만, 개인 기록용이라도 조금은 예쁘게 인스타그램을 꾸며보고 싶으신 분이라면 책을 읽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