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경상도 여행

경북 경주 가볼만한곳 실내데이트 코스 경주국립박물관

by 춈덕 2024. 2. 15.
728x90
반응형

여행으로 즐기는 세상

경상북도 경주

 

지난 12월, 대구 근교 도시인 경주를 다녀왔어요. 대구에서 1시간에서 1시간 30분이라 경주 당일치기여행으로도 많이 들러요. 저는 경주 여행 책자를 따로 구입했어요. 그리고 틈날 때면 경주를 찾아 책의 여정을 따라보곤 합니다.

 

이번에 다녀온 곳은 <경주 국립박물관>이에요. 아직 한 번도 방문한 적이 없던 곳이라 이번 여행의 목적지로 정했답니다.

 

경상북도 경주시 일정로 186. 경주국립박물관

 

경주 국립박물관은 무료입장이에요. 역사 공부도 하고 무료로 즐길 수 있는 겨울철 경주 실내데이트 코스로 딱 좋지 않나요?

 

입구를 통과하면 <유모차&휠체어 대여소>가 있어요. 가족과 함께 오기에도 편의시설이 잘 되어 있어요.

 

입구를 통과하면 먼저 눈에 보이는 경주국립박물관 본관인 <신라역사관>을 들어갑니다.

 

신라 천년의 수도 경주에 위치하고 있는 국립경주박물관은 신라의 문화유산을 한눈에 살필 수 있는 한국의 대표적인 박물관입니다. 국립박물관은 60여 년의 전통을 지닌 경주어린이박물관학교를 비롯한 여러 가지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어린이박물관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국립경주박물관을 출발점으로 신라 천년의 역사문화와 만나는 여행을 떠나보시기 바랍니다.

 

-경주국립박물관 홈페이지 -

 

박물관 상설전시관은 대부분 시대순으로 나열되었죠. 모든 박물관의 시작은 구석기시대입니다.

 

뗀석기, 간석기 등 학생 시절엔 외우려고만 애쓰던 것들이에요.

 

책으로 볼때는 어렵기만 하던 사료들을 직접 이렇게 눈으로 보면 더욱 쉽게 이해되고 기억에 남아요. 저는 책을 이해하기보다 직접 몸으로 부딪혀 익히는 스타일이라는 것을 25살이 넘어서야 깨달았어요.

 

부모님과 함께 박물관을 방문한 아이들을 보니 많은 생각이 들었어요. 저 역시 어릴 적 부모님을 따라 많은 곳을 다녔어요. 많은 경험을 시켜주고 싶으신 아버님 덕분이었죠. 하지만 그런 아버지의 바람과 달리 어린 시절의 저는 그러질 못했어요. 아버지는 재미없는 곳만 다닌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거든요.

 

나이가 들어보니 그때 아버지와 갔던 곳 대부분이 유명하거나, 지금도 쉽게 접하기 어려운 곳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무엇보다 교과서만 봐선 한계가 있는 이론 내용을 직접 경험하라는 아버지의 깊은 뜻을 이제야 깨닫기 시작합니다.

 

천년의 역사를 지닌 경주입니다. 그래서 경주국립박물관은 신라시대의 유물이 많아요.

 

경주국립박물관 운영시간은 매일 10시부터 18시까지이며, 주말에는 19시까지입니다. 매달 마지막주 수요일과 3월부터 12월까지는 매주 토요일은 21시까지 야간 연장 개관까지 해요. 경주는 주말에 방문할 때 많은데, 야간에 들를만한 곳이 한 곳이 더 있다니 좋은 정보더라고요.

 

신라역사관을 나오니 바로 옆 <특별전시관>이 있어요. 특별전시관도 들러줬고요.

 

신라미술관에 들러 다양한 전시물들을 관람해 봅니다. 기술이 발전하는 만큼 전시 방법도 다양해져요. 단순한 유물전시가 아닌 관람객이 다양한 방식으로 전시실을 접할 수 있다는 것이 좋았답니다.

 

과거의 방식과 현대의 방식이 공존하는 박물관입니다. 한 번 왔다고 오지 않을 곳이 아니라 또다시 방문한다면 다른 방식으로 방문객이 접할 수 있어 박물관은 참 재미있는 곳인 듯해요.

 

전시실 관람을 끝내고 박물관 야외를 걸으며 산책을 즐겨 봅니다.

 

성덕대왕신종이 있어요. 에밀레종이이라고도 불려요. 많은 구전설화가 있지만, 그중 에밀레종은 종소리가 맑지 않았지만 아이를 종 만드는데 바치자 종이 울기 시작했다는 전설이 있지요. 예전엔 '아, 그냥 슬픈 전설이 있는 종이구나' 했는데 지금 생각하면 참 끔찍한 것 같아요. 권력을 쥐고, 힘을 모으기 위한 방법으로 이런 전설들이 이용되지 않았을까는 생각을 해보곤 합니다.

 

성덕대왕신종은 타종은 하지 않아요. 대신 이전에 녹음해 둔 타종 소리를 정해진 시간마다 틀어준답니다.

 

전시관 관람 후 나오는 길 기념품샵을 잠깐 들렀어요. 신라시대의 문양과 조각들이 가득한 전시관입니다.

 

예쁜 기념품이 많았지만, 가격이 생각보다 높았어요. 선뜻 산다기보단 한 번은 고민하게 되는 가격이었어요.

 

추운 겨울, 따뜻하면서도 뜻깊게 둘러볼 수 있었던 국립경주박물관이었답니다.

 

ll 경주 국립박물관

▶ 위치 : 경북 경주시 일정로 186

▶ 관람시간 : 10:00 - 18:00 / 토요일 및 공휴일 1시간 연장

▶ 야간개장 : 매달 마지막주 수요일 / 3~12월 매주 토요일 10:00 - 21:00

▶ 입장료 : 무료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