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제주도 여행

제주도 남부 서귀포 가볼만한곳 제주 올레10코스 송악산

by 춈덕 2024. 3. 7.
728x90
반응형

여행으로 즐기는 세상
제주도

 

2023년 10월, 제주도 남부 서귀포 마지막 여행지는 <송악산>이었어요. 많이 들어봤지만, 방문은 이때가 처음이예요. 둘레길이 있어 걷기 좋아하는 여행객에게 인기가 많다는 소문에 송악산을 걸어봅니다.
 

제주 서귀포시 대정읍 송악관광로 421-1
 
엄청 큰 주차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미 주차장은 만차예요. 관광버스와 승용차가 계속 들어옵니디. 겨우 주차를 한 후 송악산 둘레길을 걸어봅니다.
 

10월 방문 당시, 입구 주변이 공사가 한창이었어요. 지금은 공사가 끝나 예쁘게 새 단장 했겠죠?
 

제주 서귀포 가볼만한 곳 중의 한 곳인 송악산 둘레길은 해안절벽을 따라 산을 한 바퀴 둘러보게 되어 있어요.
 

말끔히 다듬어진 둘레길을 걸어봅니다.
 

왜 송악산 둘레길을 추천하는지 알겠어요. 둘레길을 걷는 내도록 예쁜 제주 바다와 하늘을 볼 수 있었거든요. 기분 좋은 발걸음으로 둘레길을 걸어봅니다.
 

송악산 입구 주차장 근처에 큰 배가 정박해 있었어요.
 

이 배는 마라도를 가는 여객선이라 하더라고요. 마라도를 구경하고 싶은데, 배를 타면 일정이 바빠질까 배 대신 둘레길을 걸어봐요.
 

꼬불꼬불 해안절벽을 따라 이어진 길이 어렵지 않아요. 제주도의 마지막날까지 날씨가 좋은 덕분에 좋은 구경 실컷 하는 중이에요.
 

멋진 풍경이 보이는 곳에서는 잠깐 쉬며 사진을 남겨봅니다. 여행의 마지막 일정이라 시간도 넉넉해 송악산에서 예쁜 사진 많이 찍었어요.
 

저 멀리 납작한 섬이 보입니다. 저기가 마라도인 것 같군요. 비록 가까이서 보진 못했지만, 이렇게 송악산 둘레길 전망대에서 마라도를 보는 것으로도 충분히 만족했답니다.
 

제주도는 화산지대인 만큼 지형 곳곳이 감탄을 자아내는 풍경이에요.
 

송악산 둘레길은 제주 올레 10코스의 구간이에요. 둘레길을 걷는 동안 올레길을 걷는 분들을 많이 만날 수 있었어요.
 

제주 남부 송악산 둘레길은 3곳의 전망대가 있습니다. 길을 걷다 잠깐 휴식을 취할 겸 주변을 둘러봤어요. 확트인 풍경이 마음에 드는 곳이에요.
 

바다에는 해녀분들이 물질을 하고 계시네요. 많이들 잡으셨나요?
 

둘레길을 걷는데 풀숲에서 기척이 느껴졌어요. 무슨 기척인지 확인하다 깜짝 놀랐어요. 길 바로 옆에서 말들이 풀을 뜯어먹고 있었거든요.
 

송악산에는 말을 방목해 키운다 하더라고요. 삼림이 적고 토양이 건조해 생태계 자체가 단순하다는 송악산. 그래서 방목이 성해 식물도 소수로만 자란데요. 말이 눈앞에 있다 두려워하지 말고, 조심히 지나갑니다.
 

곳곳이 탄성을 자아내는 송악산 둘레길의 풍경. 제주도를 이제 떠나야 한다는 사실이 아쉬울 뿐이에요.
 

송악산 둘레길의 길이는 약 2.3km랍니다. 평지만 있는 것이 아닌 오르막과 내리막도 있어 평지 2.3km 보단 시간이 조금 더 소요되어요. 하지만 단순히 빨리 걷기보다 주변을 감상하고 사진도 찍으며 송악산을 걸으니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되었어요.
 

해안절벽을 따라 둘레길을 걸었더니 둘레길의 마지막 코스는 숲 속으로 들어왔어요. 열심히 둘레길을 내려가는데 안내판이 보여요.
 

둘레길을 걸으며 송악산 곳곳에 구멍이나 동굴이 있는 것을 봤어요. 이 굴들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의 군사기지의 일부로 이용되었다 하더라고요. 몇 년 전 제주 4.3 평화 기념관을 방문한 기억이 났어요. 제주의 슬픈 이야기죠.
 
https://worldincamera.tistory.com/535

아름다움 뒤에 숨은 제주의 아픔 제주4.3 평화공원 평화기념관 제주도 여행 제주가볼만한곳

여행으로 즐기는 세상 제주도 한 없이 아름답기만 할 것 같은 제주도에는 가슴 아픈 역사가 있다는 것 알고 계시나요? 일제강점기에는 태평양전쟁의 방어기지로 활용되고, 해방 후엔 4.3 사건의

worldincamera.tistory.com

 

여전히 제주도 곳곳에 남아 있는 전쟁의 흔적입니다. 제주의 아름다움 뒤에 있는 전쟁의 아픔, 잊어서는 안 돼요.
 

2.3km는 길지 않은 길이지만, 사진을 찍으며 구경하다 보니 둘레길을 나온 시간이 1시간 30분 정도 걸렸어요.
 

송악산 주차장 앞에 있는 기념품샵에 잠깐 들러 지인들에게 줄 선물을 구입합니다. 되도록 실용적인 선물을 주고 싶어 고민 또 고민해 봅니다.
 

실용적인 선물로 제주도의 핸드크림만큼 좋은 선물이 없더라고요. 여행선물 핸드크림 추천드린답니다.
 

요즘은 산으로 가는 길도 개방되었다 들었어요. 하지만 산을 오르기 부담스러운 분들이라면 가볍게 산책하기 좋은 송악산 둘레길을 추천드립니다:)
 

ll 제주 올레 10길 코스 송악산 둘레길

▶ 위치 : 제주 서귀포시 대정읍 송악관광로 421-1
▶ 요금 : 무료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