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해외여행[ World Trip ]/▷ 태국 [Thailand]

태국 음식, 간단하지만 든든한 한 끼, 태국식 볶음밥 카오팟

[ Field Trip In Thailand ]

World In Camera





쌀 수출 세계 1위 태국, 쌀로 만든 다양한 음식들


  음식의 종류가 가장 많은 나라는 중국이지만, 개인적으로 맛있는 음식이 많은 나라는 태국이라 생각해요. 육지부터 바다까지 다양한 식재료와 향신료로 만들어진 달고 짜고 매운 맛을 모두 지닌 태국 음식은 때론 여행객의 발을 붙잡기도 하죠. 그중에서도 쌀 수출량이 세계 1위인 태국은 자국에서 소비되는 쌀도 많은 만큼 쌀로 만든 음식이 많아요. 오늘은 태국 여행객의 한 끼 해결의 효자인 태국식 볶음밥을 알려드릴게요.





태국식 볶음밥, 카오팟


  태국식 볶음밥인 카오팟(Khao Phat)은 여행객뿐만 아니라 현지인도 즐겨 먹는 대표 음식이에요. 태국 말로 카오는 '쌀/', 팟은 '볶는다'는 뜻으로 《볶은 밥》이 되는 것이죠. 먹기 좋게 잘게 썬 태국 야채와 살살 풀은 달걀을 밥과 함께 볶은 카오팟은 딱히 다른 반찬이 없어도 한 끼 식사로 충분한 음식이에요. 하지만 기본만 먹을 순 없는 법, 일반 카오팟에 어떤 식재료를 추가하느냐에 따라 이름이 조금 길어져요.



▲기다란 태국 쌀과 야채, 달걀을 함께 볶아 만든 카오팟은 태국 대표 음식이에요.



▲카오팟은 태국 어디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대중 음식이에요



 새우의 깊은 맛을 느끼는 카오팟 꿍


  구워서 먹어도 좋고, 쪄서 먹어도 좋고, 어떻게 먹어도 맛있는 새우를 볶음밥에 넣은 《카오팟 꿍. 새우의 향과 식감을 그대로 느낄 수 있어, 많은 이가 좋아하는 볶음밥이에요. 가게마다 조리법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볶음밥 위에 살짝 볶은 새우를 추가하는 경우가 많아요. 커다란 새우 3~4마리가 통째 들어있는 볶음밥 한 끼로 여행으로 지친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 보세요:)



▲어떻게 먹어도 맛있는 커다란 새우가 통째 올려진 <카오팟 꿍>



▲빩간 새우가 올려져 더욱 식욕을 돋우는 카오팟 꿍







재료에 따라 이름이 길어져요


 기본적인 볶음밥은 '카오팟'이라 부르고, 여기에 새우, 오징어, 닭고기, 돼지고기 등을 넣은 볶음밥이 많아요. 태국말로 새우는 '꿍', 닭고기는 '까이' 돼지고기는 '무'라 발음하는데, 카오팟 뒤에 해당 식재료의 이름을 붙이면 돼요. 새우 볶음밥은 '카오팟 꿍', '돼지고기 볶음밥은 '카오팟 무'로 주문하시면 된답니다. 그중에서도 하얀 게살을 살살 발라 볶은 게살 볶음밥인 《카오팟 뿌》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볶음밥이자 추천 음식이에요.



▲카오팟 뒤에 해당 식재료의 이름을 붙이면 끝! 새우는 꿍, 게는 뿌, 돼지고기는 무



▲하얀 게살을 발라 밥과 함께 볶은 게살 볶음밥, <카오파 뿌>는 가장 좋아하는 볶음이자, 추천 볶음밥이에요:)



다양한 카오팟과 함께 떠나는 즐거운 태국 여행


  카오팟의 기본 가격은 40바트 (1200원)이지만, 장소와 재료에 따라 비싼 곳은 200바트 (6000원)이 넘는 곳도 있어요. 어디에서 어떤 분위기로 먹느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니, 길거리 노점상이나 레스토랑 원하시는 곳에서 주문해 드시면 된답니다. 요즘은 퓨전식으로 해서 다양한 재료를 섞어 만든 카오팟도 외국인을 겨냥해 많이 판매되고 있어요. 즐거운 태국 여행, 카오팟 한 그릇으로 든든한 여행을 즐겨보세요:)



▲장소와 재료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 카오팟



▲파인애플의 달달함과 새우를 함께 느낄 수 있는 파인애플 볶음밥, 카오팟 사파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