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IT Review ]

World In Camera


필요한 USB 포트에만 전원 공급 가능,



8포트 USB 허브


  최근 작업 자료가 많아지면서 외장 하드를 여러 개 사용해야 할 일이 많아졌어요. 제 맥북은 USB 홈이 두 개밖에 없어 유선 키보드를 연결하면 사실상 쓸 수 있는 홈이 하나뿐이에요.


그래서 예전 휴대용 USB 허브를 구매했었는데, 이게 오래 사용하다 보니 조금만 건들려도 빠져버리더군요. 그럴 때마다 외장 하드의 자료가 날아가 버리지 않을까 얼마나 조마조마하던지... (하드가 뻑난다 하죠)


이런 조마조마한 마음을 없애기 위해 새로운 USB 허브를 하나 사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NEXT사의 USB 허브 UHD-308》을 구매하게 되었답니다.





|심플한 구성품


  요즘은 배송이 빨라서 좋습니다. 평일 오전에 주문하면 다음 날 오후까지는 받을 수 있더군요. 저 역시 주문 하루 만에 택배로 받았습니다.


쇼핑몰에서 본 이미지와 달리 꽤 큰 박스에 담겨 온 제품에 잠깐 놀랐습니다. 하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구성품은 8개 홈의 USB 본체3.0 케이블, 그리고 전원 공급 어댑터간단하게 세 개만 들어있더군요.


생각보다 컸던 박스, 처음엔 허브가 두 개 들어있는 줄 알고 기뻐했다는...


뚜겅을 똬~악 여니 USB허브 본체와 전원 어탭터, 3.0 케이블 세가지가 전부~



|간단한 설치


  제품의 설치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1. 파란 USB선에서 USB 단자 부분은 컴퓨터의 USB 포트에 연결한다.


2. 전원 어댑터를 220V 콘센트에 연결한다.


3. 파란 USB선의 반대편 부분과 전원 어댑터의 작은 구멍을 USB 허브 하단부에 모두 연결한다.


쉽죠?


전원 어댑터(좌측)는 220V 플러그에 연결, 3.0 케이블(우측)의 USB 단자 부분은 컴퓨터 (또는 노트북)의 USB 포트에 연결한다.


USB허브 본체에 파란 USB 케이블과 어댑터를 연결



버튼식 전원 공급


  『버튼식 전원 공급, 이 기능 때문에 이 제품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USB를 다섯 개 연결해 사용합니다. 하지만 동시에 모든 USB를 사용할 일은 그렇게 많지 않아요.


일반 UBS 허브의 경우, 외장 하드가 USB에 연결되어 있으면 좋으나 싫으나 계속 전원이 공급되어야 해요. 그럼 전기도 낭비이고, 쓰지 않는 외장 하드만 작동시키게 되는 꼴이죠.


이 제품은 필요한 USB에만 전원을 넣을 수 있답니다. 각 USB 홈 옆에 작은 버튼이 있어요. 이 버튼을 누르면 파란 불이 들어오면서 해당 USB에만 전원이 공급되죠.


외장 하드 외에도 프린트, 스캐너, 스마트폰, 마우스, 키보드 등 USB 제품은 어느 것을 연결해도 모두 작동되더군요:) 사용하지 않는 경우라면? 당연히 버튼을 한 번 더 눌러 끄면 된답니다.


단! 외장 하드 경우 반.드.시 외장 하드를 안전하게 제거한 후 버튼을 눌러 꺼주셔야 해요.


필요한 USB 포트에만 전원 공급 가능,



|7개의 3.0 USB 그리고 1개의 충전 포트


  이 제품은 총 8개의 USB 포트가 있어요.


먼저 데이터 전송용 USB는 파란색으로 총 7개의 포트가 있어요. 여기에 외장 하드, 마우스, 스캐너 등을 연결해 사용하시면 된답니다. 현재 USB는 대부분 3.0을 사용해요. 2.0보다 읽기와 쓰기 속도가 뛰어나기 때문이죠.


그리고 한 개의 빨간색의 USB 포트가 있어요. 이 빨간색 포트는 충전전용이에요. 스마트폰, 패드 등 충전이 필요한 기기를 여기에 연결해 사용하면 돼요. (충전 전용이기에 여기에 외장 하드를 연결해도 데이터를 읽을 수 없답니다^^)


처음 제품을 구매할 때 4포트 USB 케이블과 8포트 케이블을 두고 고민했었어요. 그런데 기본적으로 5개를 연결해버리니 4포트를 샀으면 어떤 외장 하드는 계속 뺐다 연결했다를 반복할 뻔 했군요.ㅎㅎ


7개의 데이터 전송용 USB 포트 (파란색)과 1개의 충선용 포트 (빨간색)







|갑자기 전기가 끊겨도 돈워리!


  휴대용 허브는 컴퓨터에 연결해도 전력에 한계가 있어 외장 하드를 2개 이상 사용하기에 조금 부담되는 부분이 있어요. 하지만 이 제품은 5V/5A 어댑터가 따로 있어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가능해요.


즉, USB가 몇 개가 연결되던 외부 전원 덕분에 외장 하드가 중간에 멈출 일이 없다는 것이죠.


그러나 전원 어댑터가 연결되는 제품이다 보니 갑작스러운 정전으로 USB 케이블에 전원이 공급되지 않아 사고가 생기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실 거에요. 저 역시 이 부분이 걱정이었거든요.


외부 전력이 없어도 노트북과 USB허브만 연결되어 있으면 어느 정도의 전력 공급 가능



하지만 이 제품은 USB 허브 자체에 어느 정도 전력이 공급된답니다. 즉, 컴퓨터와 USB 허브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면 허브 자체적으로 어느 정도의 전력을 생성해 각 USB 포트에 전력을 공급해주는 것이죠. 


몇 개까지 가능한지 실험해본 결과, 외장 하드 2개까지는 괜찮더라구요. 3개째를 연결하니 계속 전원이 꺼졌다 켜지기를 반복하더군요.ㅎㅎ 큰일이 아니면 전원을 연결해 사용하시길!


5V/5A 어댑터가 없어도 외장하드 2개까진 전원공급 가능!



|짧은 케이블 & 너무 큰 어댑터


  좋은 점이 있으면 좋지 않은 점도 있는 법이죠. (일부러 단점을 찾고 그러진 않는답니다.ㅎㅎ;;)


먼저, USB 허브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케이블(파란선)이 그렇게 길지 않아요.


본체와 USB가 함께 있으면 문제 되지 않지만, 떨어져 있는 경우는 선이 짧아요.


예를 들어 컴퓨터는 바닥에 있고, USB 포트는 책상 위에 올려두는 경우죠. 이 경우 선이 짧으니 주의하셔야 해요. 만약, 긴 선을 원하신다면 따로 구매하셔야 할 것 같아요:)


허브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선이 길지 않아, 본체와 멀리 떨어져 있으면 사용하기 힘들다.



그리고.. 이건.. 단점이라 해야 할지 고민하다 일단 제가 불편하니 단점에 포함했어요.


전원 공급용 어댑터가 너무 커요.


멀티탭이나 플러그에 연결하면 어댑터가 크다 보니 바로 옆의 콘센트를 사용하지 못하더군요. 그래서 저는 이 어댑터를 가장 끝에 연결하고 그 옆은 작은 220V용 케이블을 겨우 연결했답니다.


다른 어댑터를 사용하려 하니 본체와 연결하는 끝부분이 작은 소켓이라 어쩔 수 없이 그냥 사용하고 있습니다. ㅎㅎㅎ


너무 큰 어댑터, 이녀석을 연결하면 바로 옆에 다른 콘센트를 하나 연결하지 못한다.



|이런 분들에게 좋아요


1. 노트북에 USB 포트가 적으신 분

2. 매번 컴퓨터 뒤에 손 넣어 USB 포트 뺐다 꽂았다 하시는 분들

3. USB 연장 케이블이 있지만, 작동이 잘 안 되어 새로운 제품을 구매하실 분들

4. 여러 USB 사용으로 필요한 USB에만 전원을 공급할 제품을 찾는 분


'▲일상이야기 > ▷IT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 리뷰] 8포트 USB허브, NEXT-UHD308  (6) 2018.02.06
댓글
댓글쓰기 폼